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신구대학교

교육안내 신구인은 오늘을 넘어 내일에 도전합니다. 내일이 더 큰 인재,신구 안에 있습니다.

1보육실습(Practice in Child Care and Education)

수업전반에 걸쳐 배운 지식과 실습내용을 현장에 적용시켜봄으로써 실무교육을 강화시키고 현장에 필요한 내용을 질적으로 보완하고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2보육학개론(Study of Edu-Care)

아동양육에 필요한 학문적, 심리적 접근을 함으로써 아동(육체적, 정신적)을 양육하는데 필요한 실제적 지식과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인간발달에 관한 주요 발달이론과 관점을 살펴보고, 유아의 인지, 사회, 언어, 성격, 신체, 정서 등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한다. 이를 토대로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을 제작 평가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적용점을 습득한다.

4영아발달(Early Child Development)

인간발달에 관한 주요 발달이론과 관점을 살펴보고, 태내에서부터 영유아기까지의 인지, 사회, 언어, 성격, 신체, 정서 등의 발달 과정과 특징을 이해한다. 이를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을 제작 평가하는 기초를 마련하고 이를 영아교육에 적용한다.

5보육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영유아보육의 이론 및 보육과정, 보육기관의 유형 및 기능,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 프로그램 구성, 보육 시설 운영관리,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6아동복지(Child Welfare)

아동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며 아동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할 수 있는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 등 사회의 제도적 장치와 복지문제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7보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중심으로 보육과정 구성 및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보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방법 등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현장에서 효율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8언어지도(Guiding Language)

유아의 언어발달과 교육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여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는 언어 지도법을 교육한다.

9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10아동과학지도(Guiding Science in Child)

자연을 바르게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를 기르도록 하기 위하여 자연지도의 의의와 목표, 유아발달과 자연과의 관계, 수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알도록 한다.

11아동음악(Music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감정을 순화하며 아름답고 즐겁게 하여 건강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12아동동작(Movemen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움직임과 음률활동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을 계발하고 정서를 함양시키기 위한 동작활동 지도 능력을 기른다

13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EARLY CARE & EDUCATION)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영유아보육 및 교육현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교사의 교수방법 향상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14아동미술I, II(Fine Ar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미술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작업, 그리기, 꾸미기, 만들기를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15놀이지도(Guiding Play Game)

유아들의 움직임에 대한 구조, 교육방법 등 이론적 바탕을 근거로 하여 창작활동 지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16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 방법론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18아동안전관리(Supervising Child Safety)

아이들의 교육시 가장 중요하다 말할 수 있는 안전에 대하여 실외놀이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그리고 실외놀이 시설과 사고의 실태 예방 및 대책을 이해하여 미리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예방을 몸에 익히게 한다.

19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Problems)

교육과 정신위생과의 관계, 적응, 부적응의 분석, 가정, 사회, 학교에서의 정신위생, 정신건강 유지를 위한 인적, 물적 조건 등의 이해를 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20기악 I, II (Rhythm and Instrumental Music)

유아음악교육에 있어서 필요한 음악적 소양과 반주능력을 위한 과정으로써 피아노실기와 음악의 기초이론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21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의 행동과 발달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여 실제상황에 적용, 연습해보면서 아동발달 원리의 주요개념과 기법에 익숙해진다.

부속기관

학과사이트